답변 : 1500년대 유럽에서 종교개혁이 일어났습니다. 신학적으로 교회적으로 부패해 있던 로마 가톨릭교회에 반기를 들고 성경의 가르침과 참된 교회를 재건하려는 운동이 대대적으로 일어난 것입니다. 이 운동은 크게 세 사람에 의해서 발판이 마련되었습니다.
독일에서는 마틴 루터(Martin Luther)가 있었고, 스위스 지역에서는 존 칼빈(John Calvin)과 쯔빙글리(Zwingli)가 종교개혁을 주도했습니다. 처음에는 이 세 사람이 가르치는 신학과 신앙에 기초하여 세워진 새로운 교회들을 통틀어서 '개혁교회'(Reformed Church)라고 불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마틴 루터의 신학과 신앙을 따르는 교회들은 '루터란교회'(Lutheran Church)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존 칼빈과 쯔빙글리의 신학과 신앙에 기초하여 세워진 교회들은 '개혁교회'라는 이름을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된 것은 마틴 루터의 신학과 존 칼빈 & 쯔빙글리의 신학에도 차이가 있었고 그 차이가 각 교회에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문 2: 존 칼빈의 신학과 신앙에 기초하여 세워진 '개혁교회'들은 어떻게 발전했습니까?
답변: 존 칼빈의 신학사상을 이어받은 사람들이 유럽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고 칼빈의 교회론을 그대로 다 수용하여 교회를 세운 것도 아니었습니다. 신학적으로는 존 칼빈을 따랐지만 유럽에서 발달한 개혁교회와 다른 형태의 교회를 세운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가령, 영국과 스코틀랜드에서는 존 칼빈의 신학사상을 이어받은 존 낙스(John Knox)를 중심으로 '장로교회'가 세워졌습니다. '장로교회'는 몇 가지 교회정치 시스템을 제외하면 유럽의 '개혁교회'와 제일 가까운 교회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존 칼빈의 신학을 그대로 이어받았으면서 교회는 침례교회(Baptist)를 세우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날에도 침례교단 안에는 존 칼빈의 신학을 따르는 무리가 있고 아예 교회 이름 자체가 '침례개혁교회'(Baptist Reformed Church)라고 되어 있는 교회도 있습니다.
질문 3. 현재 미국에 있는 주요 개혁교회 교단들은 어떻게 됩니까?
1) Christian Reformed Church (CRC) CRC 교단은 Christian Reformed Church 의 머리글자를 딴 약자이며 북미주 개혁 장로 교회라고 번역합니다. CRC 교단에는 미국과 캐나다의 약 1000여개의 교회들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약 200년 전 화란의 칼빈주의자들이 더러는 박해를 피해서, 혹은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해서 북미주로 이주한 이민 신앙인들로 시작 되었습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CRC에는 여러 소수민족 교회들이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CRC에는 현재 100여개의 한인 교회들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3) Heritage Reformed Congregations (HRC) HRC 교단은 개혁교회들 중에서도 신학적으로나 실천적으로 굉장히 보수적인 개혁교회입니다. 미시간 그랜드래피즈에 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를 통해서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을 길러내고 있습니다. 새길개혁교회에서 말씀 봉사자로 섬기고 있는 목사는 이 교단에서 2년 동안 신앙생활을 하고 이 교단의 신학교에서 2년간 석사과정을 공부한 바 있습니다.
질문 4. 혹시 한국교회 안에도 역사적인 개혁교회들이 있습니까?
넓은 의미에서 본다면 한국에도 '개혁교회'라고 불릴 만한 교회들이 많이 있습니다. 주로 장로교단에 속한 교회들이 이 범주에 해당하고, 침례교단에 속한 교회들 가운데도 신학적인 측면에서 이 범주에 해당하는 교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좁은 의미에서 본다면 한국교회 안에는 '개혁교회'라고 불릴 만한 교회들이 그렇게 많은 것은 아닙니다. 신학적으로는 개혁주의 신학을 추구하지만 실제로 설교와 가르침 속에서 개혁주의 신학을 충분히 반영하는 교회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혹 설교와 가르침 속에서 개혁주의 신학을 충분히 반영한다고 하더라도 교회론에 있어서 개혁주의 교회론을 신실하게 반영하는 교회는 더더욱 적습니다.